무장면 4,5 코스


4코스 무장 목우길
고창 무장면 목우마을회관---4.4km(석수)->금곡마을회관(8.0km)

★ 시작 지점 : 전북 고창군 무장면 목우길 19-2 목우마을회관

끝지점 : 전북 고창군 무장면 원촌신기길 55 금곡마을회관

4코스 목우길은 무장면의 첫 코스로 목우마을에서 시작하여 구릉지 능선을 따라 하늘 걷기를 한다. 지나가는 길가에 소나무 농장과 축사가 버티고 있고, 우측에는 잘 정리된 농경지를 보면서 걷다 보면 고라천이 나온다. 그 고라천을 넘어 걷다 보면 마을 정자가 아름다운 석수마을에 이른다. 여기서는 반드시 쉬어갈 일이다. 고라니가 걸었던 논둑 길을 걷다 보면 ‘아름다운 언덕’이 있는 포토존에 이른다. 석수산을 오른쪽에 놓고 걷다가 멜론 비닐하우스가 나오면 그곳이 도착점인 금곡마을이다.


5코스 무장 금곡길
고창 무장면 금곡마을회관---4.3km(죽림)->공음면 축동마을회관(7.6km)

★ 시작 지점 : 전북 고창군 무장면 원촌신기길 55 금곡마을회관

끝지점 : 전북 고창군 공음면 신대야동길 4 축동마을회관

5코스 금곡길은 무장면의 마지막 코스로 금곡마을에서 시작하여 마을 길을 걷는다. 걷다 보면 교촌길로 접어드는 입구에 하마비가 세워져 있고, 시기를 잘 맞추면 서원제의 연꽃을 보면서 덕흥마을에 이를 수 있는데 잠깐 교촌마을로 들어가면 무장향교도 볼 수도 있다. 장군봉 자락에 기대어 살아가는 죽림마을에 도착하면 쉬어갈 일이다. 죽림마을에서 사미마을까지는 나무들이 우거지고 구불구불한 길이 영락없이 외갓집에 가는 길처럼 친근하다. 구암천을 지나면 도착점인 공음면 축동마을이다.